Giant Pizza
2018 / MAX / MSP / JITTER 프로그래밍, Webcam,
스피커, 컴퓨터, 프로젝터, 프린터, 아트워크 오브제 복합재료
거인피자는 5.5m 지름의 피자 도우라는 거대한 캔바스 위에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물건들을 새롭게 각색하여 피자속 재료들로 탄생시켰습니다. 솜이 채워진 대형 천으로 만들어진 피자 도우판에 페퍼로니, 새우, 바질, 버섯, 체리토마토, 치즈, 파인애플, 불고기, 양파, 옥수수, 올리브, 앤쵸비, 토마토 베이스 소스등 총 14가지의 피자 토핑이 일상속의 다른 물체들로 매칭됩니다. 빨간색 원형 러그가 페퍼로니가 되고, 노란색 오리발이 파인애플, 검은 바퀴가 올리브가 되는 등 시각적 연관성을 지닌 일상의 물체들을 색다르게 바라보며, 즐거운 시각적 상상이 신나는 현실이 되는 체험 형태 놀이 작품입니다.
윌리엄 스타이그의 <아빠랑 함께 피자놀이를>이라는 동화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거인피자는 관객이 원하는 재료들을 선택하여 도우 위에 얹고, 다양한 재료로 다양한 형태의 피자를 완성합니다. 또한 관객이 토핑이되어 대형 피자를 만들기도 합니다. 정해진 시간안에 만들어진 피자는 천장의 카메라로 캡쳐되어 참여자가 만든 그대로의 피자가 오븐에 구워져 프린터로 출력됩니다.
신체놀이가 중요한 어린이들의 인지발달 시기에 확장된 크기의 피자속 재료들을 직접 만지고, 촉감을 느끼며, 자유롭게 움직여 보는 과정은 촉감적 자극 뿐만 아니라 시각적 상상력을 확장하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미술관 속 거인피자는 관객이 작품속에 참여하여 피자재료를 미술도구 삼아 도우라는 캔바스 위에 표현해보는 과정을 통해 미술관을 친근한 놀이터로 인식하는 경험을 가집니다.






